삼백초 효능 부작용과 먹는법 안내

삼백초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법

삼백초라고 하면 생소하지만 이름만으로 연상을 한다면 쉽게 짐작이 가는 야생초입니다. 삼백을 쉽게 한자로 풀이하면 백이 세개라는 말인데 삼백초는 식물을 구성하는 요소인 잎과 뿌리 그리고 꽃이 전부 하얗다는데에서 유래했습니다. 삼백초 효능은 변통작용 즉 변비에 좋다고 알려지 있는 식물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의 저지대의 습지에서 주로 서식한다고 합니다.


삼백초 효능은 꽃과 잎 그리고 뿌리까지 전부 약재로 사용하기 때문에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식물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차로 마시거나 즙을 내어 마시지만 돼지고기를 이용한 요리에도 잘 어울리기 때문에 요리재료로도 사용을 합니다.

삼백초 효능

삼백초 효능

1.변통작용 

대표적인 효능으로 변통작용 즉 장의 활동을 활발하게하여 변비를 앓고 있는 분들에게 좋은 약이 될 수 있습니다. 장의 활동을 방해하는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장속의 세균을 제거하는 역할도 하고 장에 쌓여 있는 숙변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관장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장을 건강하게 하고 숙변으로 인하여 몸의 좋지 않은 분들에게 효과가 좋습니다.


2. 이뇨작용

삼백초의 대표 효능으로 항변 작용과 함께 이뇨작용이 있습니다. 체내에 있는 소변을 쉽게 배출하게 하여 소변 활동이 정상적이지 못해 몸이 쉽게 붓는 사람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에서 나트륨고 노페물을 배출 하는 역할도 하여 특히 골다공증 위험에 노출 되어 있는 갱년기 여성에게 도움이 됩니다.

3. 천식 개선

마른 기침을 자주 하는 천식환자를 낫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삼백초는 기관지 기도에 생긴 염증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여 통증을 개선하고 가래를 제거하고 감기를 낫게 하는데 도움이 되어 감기환자에게도 좋습니다.

삼백초 효능

4. 항암효과

삼백초 역시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암환자는 물론 암을 예방하는 목적으로 복용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주요 성분인 쿠에르시트린은 암의 전이활동을 억제하여 치료에도 좋고 생성 역시 억제를 하기 때문에 예방효과도 좋습니다.

5. 혈액순환 개선

우리 몸 속에서 혈액순환이 잘 되지 못하는 원인 대부분이 콜레스테롤이 쌓여서 혈관을 축소시켜 피가 고이거나 멈추는 부분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삼백초의 크에르시트린 성분은 항암효과와 함께 혈관 속 피가 막히거나 멈추는 부분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을 씻어내는 역할을 하여 혈액을 정상적으로 순환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삼백초 효능

삼백초 부작용

독성을 가지고 있는 식물들을 먹어보면 쓴맛을 강하게 느끼게 됩니다. 삼백초 역시 쓴 맛을 지니고 있지만 독성은 포함 되지 않았습니다. 몸과 손발이 평소 차가운 분들은 대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설사를 동반한 복통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복용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삼백초 먹는법

차 또는 즙을 내어 먹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지만 담근술에 담아 약처럼 드셔도 괜찮습니다. 돼지고기 요리와 또는 두부와 같은 요리에 첨가하여 식재료로 사용하면 풍미를 더 가미 시킬 수 있습니다. 삼백초와 잘 어울리는 식품은 단 맛이 나는 배가 있습니다. 배와 함께 즙을 내어 마시면 삼백초의 쓴맛을 배의 단맛이 잡아주기 때문에 훨씬 수월하게 마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삼백초 효능 중 활성화 산소를 배출하기 때문에 노화방지와 여성의 피부미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삼백초 효능 부작용과 먹는법 안내 삼백초 효능 부작용과 먹는법 안내 Reviewed by Nomad on 12/30/2016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