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번호 검색 통신판매업자 조회 방법

사업자등록번호 검색 방법은?

개인 또는 사업자가 거래 상대방의 사업자여부를 조회하기 위해 사업자등록번호 검색이 필요 할 때가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쇼핑 시 통신판매업자 조회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검색 방법

개인과 법인사업자를 모두 포함하여 조회 할 수 있는 방법은 홈텍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입니다. 사업자번호 조회를 통해 사업자등록상태를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확인 순서는 우선 홈텍스에서 조회와 발급메뉴를 선택을 합니다. 로그인이 별도로 필요하지 않는 서비스로 사업자번호 검색으로 확인 할 수 있는 여부는 사업자의 폐업여부와 과세유형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실제 이용 목적은 세금계산서 발행 시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간이과세자 여부와 폐업 여부를 확인하기 위함이지만 사업자등록증 조회를 통해 현재 등록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조회발급 메뉴에서 하얀 배경의 사업자상태 박스를 확인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 검색 하는 방법과 주민등록번호를 이용한 조회 방법이 있지만 주민등록번호 이용의 경우에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며 대표자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합니다.


조회 방법은 간단합니다. 조회를 원하는 사업자번호를 입력하고 조회하기를 선택하면 등록상태를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기 위해 삼성전자의 사업자번호를 이용했습니다. 등록상태를 살펴보면 부가가치세 일반과세자임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폐업 된 사업자번호 조회에서는 위와 같이 등록상태에서 폐업자 안내가 나오고 폐업자의 과세유형과 폐업일자를 정확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통신판매업자 조회 방법



온라인 쇼핑 이용 시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정상적인 통신판매업자인지 확인을 위해서는 통신판매업자 조회를 우선하고 위에 안내드린 사업자번호 검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업 신고 시 통신판매업 폐업신고도 별도로 해야하지만 신고하지 않은 경우에는 통신판매업자 조회는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조회방법은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 정보공개에서 사업자등록현환에서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 그리고 대표자 이름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3개의 검색조건 중 하나를 선택하여 입력하고 검색하기를 합니다.


참고를 위해 삼성전자 사업자번호를 이용했습니다. 신고현황을 확인하면 폐업과 신고여부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폐업 된 경우에는 세부정보 확인이 불가하지만 통신판매업신고라고 현황에 나와 있는 경우 상호를 클릭하면 통신판매번호부터 사업자등록번호, 법인여부, 인터넷도메인, 호스트서버 소재지등 자세한 정보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호 또는 대표자 성함만 알고 있는 경우에도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세부정보에서 사업자등록번호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업자번호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에도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검색 통신판매업자 조회 방법 사업자등록번호 검색 통신판매업자 조회 방법 Reviewed by Nomad on 12/14/2016 Rating: 5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